본문 바로가기

전복효능 및 성분

자연과 사람을 먼저 생각하는 (사)한국전복산업연합회가 되겠습니다.

전복효능 및 성분

전복의 수명

수명은 약12년으로 수온이 10~23℃의 열대 및 온대의 해역연안에 주로 서식하며, 얕은 바다의 암초나 작은 바위에 붙어서 산다.

전복의 먹이로는 주로 부착성 규조류 따위의 해초류를 먹고 산다.

전복은 일단 한곳에 자리를 잡으면, 잘 이동해 다니지 않으며, 활동시간은 주로 밤이다.

갈조류, 녹조류, 홍조류 등 해초류를 먹고사는 해조식성 동물인데, 주로 미역, 다시마, 대형 갈조류를 즐겨 먹는다.

자양강장

우리나라의 전복은 옛날 진시황제가 불로장생을 위해 먹는 식품으로도 유명하며 햇볕에 말린 전복포는 옛날부터 일급 강장식품으로 알려져 왔다. 몸이 허약할 때 전복죽을 끓여 먹으면 기운이 나며, 소변이 잘 나오게 된다. 전복은 요오드 함량이 높다. 글로타민산(뇌에 공급되는 두가지 영양소 중 하나 포도당과 지방을 대사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중앙 신경계로부터 암모니아를 제거하여 신장으로 운반하여 준다.) 글리신 등의 성분은 감칠맛과 달콤한 맛이 나며 지방질이 다른 생선보다 아주 적고 단백질이 많기 때문에 중년 이상의 건강식으로 추천되고 있다.

허약체질

전복에는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옛부터 고급 수산물로 취급되었는데, 피부미용, 자양강장, 산후조리, 허약체질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식용뿐만 아니라 약용을 목적으로 드시는 분들도 많다. 일반적으로 조개류는 피로해진 신경을 회복시키는 작용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전복은 시신경의 피로에 뛰어난 효능을 발휘한다. 그리고 머리가 아프거나 귀가 울리며 혀와 목이 마르는 증세가 있을때 전복을 먹으면 신기하게 낫기 때문에 간의 힘을 키워준다고도 알려져 있다.

산후조리

또, 비타민, 칼슘,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여 옛날부터 산모의 젖이 나오지 않을 때 전복을 고아 먹이면 큰 효과를 보았다고 한다. 전복자체에도 높은 영양가를 지니고 있지만, 전복은 아르기닌(Arginine)이라는 아미노산이 1100mg으로 타 식품에 비해 월등히 풍부하고, 특히 전복은 풍부한 단백질에 글루탐산과 로이신, 알지닌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독특한 단맛을 낼뿐만 아니라 철을 비롯하여 마그네슘과 구리 등의 무기질과 여러 가지 비타민의 함량이 풍부합니다.

전복의 껍질과 변

창자에서 해조류의 독특한 냄새가 나고 맛도 별나다. 따라서 전복의내장은 영양성분이 풍부하고 독특한 풍미로 인해 흔히 정력제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부패가 빠르기 때문에 날 것 보다는 내장젓을 담가 먹는 것이 좋다. 한방에서는 주로 당뇨나 고혈압 치료에 이용하기도 한다. 또한 전복내장은 초장에 찍어 미역이나 상추 등과 쌈으로 먹는다. 껍질은 한방에서도 석결명이라 부르며 치료약으로 쓰이고 있다. 전복은 조개류 중에서도 수분함량이 많고 단백질, 지방 함량이 적은편이다. 전복껍질을 식초에 담갔다가 굽고, 구운 껍질을 다시 식초에 담기를 3~4차례 거듭한 다음 곱게 가루로 만들어 하루 3회 매회 4g씩 공복에 따뜻한 물로 복용하면 눈의 노화속도를 둔화시킨다고 한다.

Warning: Unknown: write failed: Disk quota exceeded (122)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web/home/jeonbok216/html/2015/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